201411월호
편집방향 광고안내 회사소개 무료구독신청
월호
   
     
 
 
Home > Business Land 상세기사 보기
이머전,
피에조 기술을 적용해 햅틱폰의 파워, 무게, 부피를 줄인다
이머전은 한국에서 햅틱폰으로 알려진 ‘촉각 감응 기술’로 모바일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그은 회사이다. 약 5년 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 회사는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햅틱 기술 및 임베디드 솔루션을 휴대폰에서 의료, 자동차 등의 분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머전은 한국에서 햅틱폰으로 알려진 ‘촉각 감응 기술’로 모바일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그은 회사이다. 약 5년 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 회사는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햅틱 기술 및 임베디드 솔루션을 휴대폰에서 의료, 자동차 등의 분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머전의 TouchSense 햅틱 기술은 전세계 7천만 개 이상의 모바일 핸드셋에 판매되었다. 최근에는 HD햅틱이라는 한 차원 높은 기술로 이 분야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 회사는 햅틱에 ‘고품질 스테레오’를 제공하기 위해 다중 액츄에이터(작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새 솔루션인 TouchSense 4000을 도입하여 발표, 업체의 관심을 끌었다.
스테레오가 오디오 청취자들로 하여금 좀 더 재미있는 감상을 경험하도록 하듯이 이머전의 TouchSense 4000은 다중 작동기를 사용하여 유사한 스테레오 효과를 만든다. 이 결과 휴대폰은 다른 물리적인 부분은 새로운 햅틱 효과를 더 정교한 방법으로 다양화하게 된다.
제니퍼 스타그나로(Jennifer Stagnaro)부사장은 “터치감은 디지털 디바이스에서 사용자 경험의 미래에 있어서 근본이다. 우리가 보여주는 것은 그러한 진화의 또 다른 이정표이다. 햅틱이 없는 터치스크린 디자인은 완전한 잠재력을 표출할 수 없게 된다. 모바일 폰에서 게임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앞으로 모든 랩톱이나 휴대용 장비들은 빠르게 터치 스크린을 채용할 것이며 우리의 햅틱 기술은 더 풍부하고 더 매력적인 그리고 완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햅틱은 제 2세대를 맞이하고 있다. 기존 휴대폰용 진동모터보다 응답 속도가 수십 배 빠른 피에조 진동모터 사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피에조 진동모터는 세라믹 압전판에 전압을 걸 때 떨리는 압전 효과를 이용해 진동 신호를 만드는 피에조 진동모터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자석을 이용한 리니어 진동모터를 대체하고 있다.
피에조 진동모터는 세라믹 압전판에 진동 신호를 만드는 것으로 자석을 이용한 리니어 진동모터가 평균 0.05초의 응답속도를 보이는 데 비해 0.002초 내외의 신속한 작동제어를 가능케 한다. 휴대폰에 피에조 진동모터를 탑재하면 반응속도가 기존 진동모터보다 수십 배 빠르므로 햅틱 기능이 더욱 완벽하게 재현된다.
휴대폰에 이 기술을 사용할 경우 햅틱 기능은 또 비약적인 성능 향상과 함께 현실 세계에서 손 끝으로 느끼는 진동신호를 거의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현재의 밋밋한 터치 조작감이 아닌 가상의 촉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휴대폰으로 사랑의 하트 메시지를 보내거나 와인을 따르는 이미지를 보내면 손끝만으로도 이들을 실제처럼 느낄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스타그나로 부사장은 “이머전은 피에조 기술을 보유한 업체와 함께 새로운 제품 개발과 함께 실용화하여 보다 고객의 사용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우리의 커다란 시장으로서 당사는 새로운 햅틱 기술을 통해 고객사들과 함께 새로운 영역을 개척, 확대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계자들은 터치스크린 디자인 키트를 이용해 생산성 또는 만족감을 저하시키기 않고도 터치스크린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문제는 실제 기계적 키보드를 가상의 키패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터치 피드백의 손실이 더 많은 입력 오류와 유저 불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머전의 설계 키트 제품은 이러한 오류를 줄여 유저들에게 더 높은 만족감과 생산성을 제공해 사용이 더욱 용이하게 한다.
이 새로운 터치센스 키트는 회로 보드, 펌웨어, 터치 피드백 효과 라이브러리, 전기 기계 부품뿐 아니라 설계 공정의 능률을 높이는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개인용 미디어 플레이어, 개인용 네비게이션 기기, 데스크톱 전화, 다기능 프린터 및 휴대용 데이터 수집 기기와 같은 다양한 제품에 터치 피드백을 프로토타입하는데 사용된다. 36인치 이상의 대형 터치스크린용 터치센스 디자인 키트는 기계 컨트롤, ATM, 키오스크, 헬스케어 및 기타 여러 타입의 장비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
이미전은 작년에 한국의 이미지스테크놀로지에게 기술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한편 공동으로 향후의 제품을 개발하기로 한 바 있다. 이 회사는 2006년부터 이머전과 햅틱 솔루션용 햅틱 드라이버 칩(ISA1000)을 개발하여 국내외 주요 휴대폰 업체에게 제공해온 팹리스 반도체 회사이다.
이머전은 1996년에 설립되어 현재 136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한국에서 지사를 운영 중이다.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영업에 힘입어 조만간 일본과 대만에도 지사 작업을 통해 아시아에서의 비즈니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자 : 허지나 기자 heojina@semiconnet.co.kr 기사 입력 시간 : 2010년 2월
관련 URL :
Xilinx,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처리량 문제 해결을 위한 업계 최초의 FPGA용 저지연 25G 이더..
온세미, 일렉트로니카 2014에서 자동차 조명용 애플리케이션 선보여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리아, 국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메모리 반도체를 위한 차세대 패터닝 솔루션 개발
ST, 새로운 첨단 MEMS 마이크로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보다 또렷한 음질의 모바일 기기 구현
Xilinx, 까다로운 데이터 센터 가속, 비디오 및 신호 처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20nm 킨텍스 울트라스케일 포..
온세미, 차세대 CCD 이미지 센서로 저조도 이미징 기술을 재정립
프리스케일, 차량에 IoT(사물간 인터넷)를 가져오다!
ST 박막 압전 MEMS 기술 발표, 맞춤화 및 개인화 시장 성장 견인할 것
블루투스 스마트, ANT, 2.4GHz 무선 디자인을 지원하는 노르딕의 단일 보드 기반 아두이노 우노 쉴드-호환 개..
NXP SmartMX2 카드 플랫폼, 마이페어 애플리케이션용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 인증 받아
아이디 비밀번호   
회원의 경우만 의견등록이 가능합니다. 아이디비번을 입력하면 자동로그인 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