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월호
편집방향 광고안내 회사소개 무료구독신청
월호
   
     
 
 
Home > Business Land 상세기사 보기
이머전,
피에조 기술을 적용해 햅틱폰의 파워, 무게, 부피를 줄인다
이머전은 한국에서 햅틱폰으로 알려진 ‘촉각 감응 기술’로 모바일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그은 회사이다. 약 5년 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 회사는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햅틱 기술 및 임베디드 솔루션을 휴대폰에서 의료, 자동차 등의 분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머전은 한국에서 햅틱폰으로 알려진 ‘촉각 감응 기술’로 모바일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를 그은 회사이다. 약 5년 전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 회사는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햅틱 기술 및 임베디드 솔루션을 휴대폰에서 의료, 자동차 등의 분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머전의 TouchSense 햅틱 기술은 전세계 7천만 개 이상의 모바일 핸드셋에 판매되었다. 최근에는 HD햅틱이라는 한 차원 높은 기술로 이 분야에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 회사는 햅틱에 ‘고품질 스테레오’를 제공하기 위해 다중 액츄에이터(작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새 솔루션인 TouchSense 4000을 도입하여 발표, 업체의 관심을 끌었다.
스테레오가 오디오 청취자들로 하여금 좀 더 재미있는 감상을 경험하도록 하듯이 이머전의 TouchSense 4000은 다중 작동기를 사용하여 유사한 스테레오 효과를 만든다. 이 결과 휴대폰은 다른 물리적인 부분은 새로운 햅틱 효과를 더 정교한 방법으로 다양화하게 된다.
제니퍼 스타그나로(Jennifer Stagnaro)부사장은 “터치감은 디지털 디바이스에서 사용자 경험의 미래에 있어서 근본이다. 우리가 보여주는 것은 그러한 진화의 또 다른 이정표이다. 햅틱이 없는 터치스크린 디자인은 완전한 잠재력을 표출할 수 없게 된다. 모바일 폰에서 게임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앞으로 모든 랩톱이나 휴대용 장비들은 빠르게 터치 스크린을 채용할 것이며 우리의 햅틱 기술은 더 풍부하고 더 매력적인 그리고 완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햅틱은 제 2세대를 맞이하고 있다. 기존 휴대폰용 진동모터보다 응답 속도가 수십 배 빠른 피에조 진동모터 사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피에조 진동모터는 세라믹 압전판에 전압을 걸 때 떨리는 압전 효과를 이용해 진동 신호를 만드는 피에조 진동모터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자석을 이용한 리니어 진동모터를 대체하고 있다.
피에조 진동모터는 세라믹 압전판에 진동 신호를 만드는 것으로 자석을 이용한 리니어 진동모터가 평균 0.05초의 응답속도를 보이는 데 비해 0.002초 내외의 신속한 작동제어를 가능케 한다. 휴대폰에 피에조 진동모터를 탑재하면 반응속도가 기존 진동모터보다 수십 배 빠르므로 햅틱 기능이 더욱 완벽하게 재현된다.
휴대폰에 이 기술을 사용할 경우 햅틱 기능은 또 비약적인 성능 향상과 함께 현실 세계에서 손 끝으로 느끼는 진동신호를 거의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현재의 밋밋한 터치 조작감이 아닌 가상의 촉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휴대폰으로 사랑의 하트 메시지를 보내거나 와인을 따르는 이미지를 보내면 손끝만으로도 이들을 실제처럼 느낄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스타그나로 부사장은 “이머전은 피에조 기술을 보유한 업체와 함께 새로운 제품 개발과 함께 실용화하여 보다 고객의 사용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우리의 커다란 시장으로서 당사는 새로운 햅틱 기술을 통해 고객사들과 함께 새로운 영역을 개척, 확대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계자들은 터치스크린 디자인 키트를 이용해 생산성 또는 만족감을 저하시키기 않고도 터치스크린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문제는 실제 기계적 키보드를 가상의 키패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터치 피드백의 손실이 더 많은 입력 오류와 유저 불만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머전의 설계 키트 제품은 이러한 오류를 줄여 유저들에게 더 높은 만족감과 생산성을 제공해 사용이 더욱 용이하게 한다.
이 새로운 터치센스 키트는 회로 보드, 펌웨어, 터치 피드백 효과 라이브러리, 전기 기계 부품뿐 아니라 설계 공정의 능률을 높이는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개인용 미디어 플레이어, 개인용 네비게이션 기기, 데스크톱 전화, 다기능 프린터 및 휴대용 데이터 수집 기기와 같은 다양한 제품에 터치 피드백을 프로토타입하는데 사용된다. 36인치 이상의 대형 터치스크린용 터치센스 디자인 키트는 기계 컨트롤, ATM, 키오스크, 헬스케어 및 기타 여러 타입의 장비에 이미 적용되고 있다.
이미전은 작년에 한국의 이미지스테크놀로지에게 기술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한편 공동으로 향후의 제품을 개발하기로 한 바 있다. 이 회사는 2006년부터 이머전과 햅틱 솔루션용 햅틱 드라이버 칩(ISA1000)을 개발하여 국내외 주요 휴대폰 업체에게 제공해온 팹리스 반도체 회사이다.
이머전은 1996년에 설립되어 현재 136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한국에서 지사를 운영 중이다.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영업에 힘입어 조만간 일본과 대만에도 지사 작업을 통해 아시아에서의 비즈니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자 : 허지나 기자 heojina@semiconnet.co.kr 기사 입력 시간 : 2010년 2월
관련 URL :
Altera, FPGA로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DDR4 메모리 데이터 속도 달성
element14, Cirrus Logic의 Raspberry Pi용 고선명도 사운드카드 독점 출시
Mouser.com, 설계시간을 절약 해주는개발 툴 센터로 차세대 제품 개발 지원해
오라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2c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NAS 시스템 ‘오라클 ZFS 스토리지 ZS4-..
ARM, ARM 기술 기반의 킥스타터(Kickstarter) 혁신 제품 50개 소개
유블럭스, 두 가지 새로운 모듈로 GNSS 정밀 타이밍 솔루션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
온세미, 일본과 아태지역 고객사들 지원과 사업 영역 확대 위해 새로운 유통 채널 협업 맺어
IP-기반 연결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Bluetooth® 규격 발표,업계 최고의 개인정보 보안과 향상된 속도도 함께 제공
NXP반도체, 퀸틱 웨어러블 및 저전력 블루투스 IC 사업부 인수
프리스케일, 안전한 사물간 인터넷을 위한 코어아이큐(QorIQ) LS1 프로세서로 시스템 전원 관리 포트폴리오 확장
아이디 비밀번호   
회원의 경우만 의견등록이 가능합니다. 아이디비번을 입력하면 자동로그인 됩니다.